“신반포2차, 무궁무진한 잠재력 지녀… 역동적인 디자인의 새로운 한강변 랜드마크 탄생할 것” – 투포잠박(2Portzamparc) 공동대표 인터뷰

세계적인 설계사무소 투포잠박(2Portzamparc)이 현대건설과 함께 신반포2차 아파트의 재건축 사업에 참여한다. 건축계 노벨상으로 불리는 프리츠커상의 16대 수상자이자 세계적인 건축가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Christian de Portzamparc)과 프랑스 국가 수훈 훈장을 받은 엘리자베스 드 포잠박(Elizabeth de Portzamparc) 부부는 투포잠박의 공동대표이자 구심점이다.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은 ‘억만장자의 빌딩’이라 불리는 뉴욕 맨해튼 초고층 주거시설 원57(One57)과 뉴욕의 루이뷔통 본사, 프랑스 음악의 전당 등을 설계했으며, 전통적인 틀을 깨는 혁신적인 건축을 시도하는 거장으로 유명하다. 그의 아내 엘리자베스 드 포잠박은 중국 상하이의 푸동 과학의 전당, 프랑스 님(Nimes)의 로마 시대 박물관 등을 설계했고, 건물과 도시의 다양한 연계를 강조하는 ‘연결의 건축’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투포잠박을 대표하는 부부 건축가를 만나, 재건축 사업을 통하여 한강변 새로운 랜드마크 단지를 꿈꾸는 신반포2차에서 그들의 독창적인 디자인 철학이 어떻게 구현될 것인지 직접 들어봤다.

 
Q1. 신반포2차 재건축 사업지를 방문 소감이 어떠한지.

서울은 한강을 중심으로 형성된 매우 큰 도시인만큼, 한강을 마주 보는 현장은 많다. 신반포2차는 한강변에 위치한 사업지 중에서도 한강을 접한 면이 굉장히 길고 한강공원을 개인 정원처럼 사용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사업지라는 점이 굉장히 인상적이다. 특히 한강을 마주한 아파트 단지는 많지만, 이렇게 길게 맞닿아 있는 곳은 드물기에 희소성이 있는 아파트 단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Q2. 이번 신반포2차 재건축 사업지는 한강변이면서 층수 제한이 완화된 설계에 관심이 쏠려 있다. 서울시는 최근 도시 개발에 있어서 디자인 요소를 강조하고 있는데, 어떤 구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가장 주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점은, 주변의 다른 주거지와는 확연하게 차별화될 수 있는 설계이다. 아름다운 환경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급 주거지의 핵심이기 때문에, 신반포2차가 가진 주변 환경을 적극 활용하고자 한다. 한강공원과의 연계를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고, 여타의 거주지와 다른 차별화된 입면과 아름다운 풍광을 아우르는 디자인을 고안하고 있다. 실제로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디테일이 중요하기 때문에, 신반포2차 현장을 직접 걸어서 둘러보며 한강변 층수 제한 완화와 사업지 인근 단지의 모습 등 설계에 착안할 주요 사항들을 확인했다.

 
Q3. 한강 그리고 한강공원과는 어떤 시너지를 낼 예정인가?

한강은 평균 1.2Km의 폭을 가진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물게 넓은 강이다. 게다가 반포 한강공원은 매우 넓은 규모의 수변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이와 접한 신반포2차는 한강공원과 연계할 수 있는 요소가 매우 많아 아파트 단지 내 워터 프론트 프로그램과 다양한 정원 등을 기본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겠다. 이 밖에도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 한강 주변의 도로에서 보이는 랜드마크가 될 만한 요소를 고려하여 한강과의 연계를 최대한 도모하고자 한다.

 
Q4. 투포잠박이 설계한 초고층 주거공간의 우수사례와 하이엔드 주거가 갖춰야 할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뉴욕 맨해튼의 파크 애비뉴에 위치한 프리즘 타워(Prism Tower)를 예로 들 수 있는데 신반포2차와 여러가지 비슷한 점들이 있다. 세계적인 도시 뉴욕 도심의 한 가운데 위치한 초고층 주거지라는 점, 외부 조망과 주변과의 조화, 그리고 다양한 입면 등이 강조된 프로젝트였다. 높은 층과 넓은 면적, 그리고 아름다운 조망은 하이엔드 주거지가 갖추어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또한 도시 내에서의 위치도 아주 주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Q5. 시공 파트너로서 현대건설의 특장점은 무엇인지.

대한민국 최초의 아파트를 건설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세계적인 건설사인 현대건설과 함께 일하게 되어 영광이다. 현대건설은 70년 이상의 유서 깊은 시공 경험과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주택과 건설에 대해 뛰어난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건설과 투포잠박이 설계·시공하는 프리미엄 주거 단지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함과 동시에 차별화된 디자인을 실제로 구현해낼 것이다. 양사는 매우 상호 보완적인 협력관계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Q6. 신반포2차 조합원분들께 전하고 싶은 메시지.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둘러본 신반포2차는 한강이 한눈에 보이는 매우 특별한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는 세계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강변에 위치한 수많은 현장을 보았지만 그 중에서도 신반포2차는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아름다운 경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건설사인 현대건설과 한강변 최고의 입지를 갖춘 신반포2차에 걸맞은 최고의 디자인을 조합원 여러분께 보여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디자인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