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진관] 따뜻한 문화와 초록 숨결이 만나는, 수원 구운1구역

  • 텍스트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프린트하기
  • 모드 선택

‘현대사진관’이 추억으로 남을 우리 동네의 지금을 기록해 드립니다.

수원 스타필드와 인접한 화서 역세권,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갖춘 주거의 중심. 일월공원과 저수지가 조화를 이루는 자연 속에서, 새로운 도시로의 변화를 준비하는 이 곳. 재건축 사업을 통해 다시 새로운 바람을 맞이할 ‘수원 구운1구역(수원 구운삼환 아파트)을 기록해 보았다.


하늘이 맑게 갠 쾌청한 어느 2월 겨울날, 수원의 아파트 단지로 발길을 내딛는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만족스러운 삶을 누리기에 적합한 주거단지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문화와 자연을 가까이 느낄 수 있는 매력이 상당하였다. 문화와 자연이 맞닿은 ‘수원 구운1구역’, 오늘 직접 둘러보며 소개할 단지이다

대로변에 맞닿은 단지 입구로 들어서 본다. 우측 상가 건물과 함께 흰색 아파트 건물과 “안녕하세요 구운1구역입니다.” 라는 표지판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친근한 주민이 말을 거는 듯한 느낌을 단지 입구에서부터 받을 수 있었다. 구운삼환 종합상가 외관 역시 꽤나 인상적인데, 입점한 가게들의 간판이 건물 외부를 전부 채울 정도로 밀집되어 있다. 구축 아파트 단지를 꽤나 많이 방문해봤지만 이렇게 개성적인 인상을 주는 상가의 인상은 처음 만나본다.

다정한 이웃 삼환이라는 문장이 적힌 생활 안내판, 그 주위에 편의 시설인 놀이터와 정자 등이 보인다. 표지판 속 보행자 우선, 통학버스 정류장과 같은 사소한 글자도 주민 생활을 위한 배려심으로 느껴진다. 누군가의 일상을 위해 도움을 주고자 하는 흔적들이 곳곳에 남아 있는 것이 구운1구역의 특징이 아닐까 싶다.

사람의 눈높이에 맞춰 디자인 된 아파트 입구는, 부드러운 햇살이 내려앉은 것 같은 차분하고 단정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나선형 보행로나 건물 밖에 놓인 장독대 등을 보며 일상의 소박한 아름다움을 가까이서 느낄 수 있었다.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드러난 내부 복도에 들어서면, 내 삶과 타인의 삶이 이렇게 가까이에서 이어질 수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

고층부에 올라 내려다보는 풍경 역시 익숙하면서도 안락한 느낌을 주고 있다. 대칭 구조의 아파트 건물이 푸른 하늘 아래 우아하게 빛나고 있으며, 위에서 내려다본 자동차와 사람들의 모습은 마치 평범한 일상의 한 장면처럼 느껴진다.

단지 내 건물 배치와 구역 활용은 단순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공원이나 산책로를 따라 이어진 단지와는 달리, 넓은 동 간격 덕분에 주차 공간도 자연스럽게 확보된다.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동선 덕분에 아파트의 건축적 매력이 한층 부각되는 것 같다. 단지의 넓은 규모는 필자로 하여금, 이 곳이 재건축 후의 어떤 모습으로 변모할 지 기대감을 불러 일으킨다.

구축아파트는 많은 이들의 추억이 깃든 소중한 터전이다. 필자 역시 그곳에서 생활해왔고, 곧 재건축으로 인해 새로운 곳으로 이주할 예정이라 정이 들었던 공간 곳곳에 남은 삶의 자취를 바라볼 때마다 큰 감동을 느낀다. 구운삼환 아파트 역시 그러한 삶의 아름다움이 고스란히 스며든 특별한 공간이다.


더 나은 삶을 위한 도약 ‘수원 구운1구역’

단지 주변에는 여러 학교와 체육 시설 등 공공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자연과 어우러진 공간에서 휴식과 힐링을 즐길 수 있으며, 저수지 인근의 넓은 공원은 탁 트인 경관으로 마음을 환기 시켜준다. 인근 도서관과 수목원 등 다양한 문화·자연 시설이 가까워 여가 생활의 질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수원 구운1구역은 뛰어난 교통망과 지역적 특성을 갖춘 매력적인 공간이다. 화서역과 서수원버스터미널이 가까워 이동이 편리하고, 특히 브랜드와 문화 콘텐츠가 응집된 수원 스타필드가 위치한 화서 역세권과 인접해 있기 때문이다. 더 넓게 보면, 화서역 파크푸르지오 아파트 인근 단지들도 재건축이 진행 중이며, 일반 분양가 대비 2배 이상의 가격 상승을 보이고 있어 수원 스타필드를 중심으로 서수원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 자리매김할 수원 구운1구역의 귀추가 주목된다.

  • 이 기사가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아티클